본문 바로가기

문화감상록/책

"암흑 물질"의 존재를 밝힌 천문학자 베라 루빈의 삶

www.goodreads.com/book/show/57026357-vera-rubin

 

Vera Rubin

The first biography of a pioneering scientist who made significant contributions to our understanding of dark matter and championed the a...

www.goodreads.com

베라 루빈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던 우주에 관한 상식을 뒤집은 연구로 유명한 천문학자입니다.

그녀의 유명한 연구 중 하나는 은하계의 회전에 관한 것이었는데, 이 결과로 암흑 물질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이 연구로 지금 우리는 전 우주에 존재하는 질량의 80% 정도는 아직 인류가 탐지할 수 없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베라는 과학적 주제에 대해 절대 가볍게 결론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대부분의 경력을 은하계를 관측한 후 이후 이론적 바탕에 필요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노력해왔습니다. 그녀는 오직 충분한 증거가 있다고 스스로 믿음이 간 후에야, 결론을 내리곤 했습니다.

베라는 과학적 성과뿐만이 아니라, 다른 여성 과학자들이 여성이란 이유로 받는 차별받는 것에도 꾸준히 목소리를 내왔습니다. 그녀는 얼마나 어처구니없는 이유 때문에 여성 과학자들이 기회를 잃어야만 하는지 잘 알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과학 단체에서 여성이란 이유로 멤버십을 거절하는 식이었죠.

 

성적 평등을 위해 지난 한 싸움을 벌인 후, 베라와 동료들을 많은 과학단체에서 마침내 미래에 여성의 자리를 보장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 냅니다.

 

베라가 4명의 아이를 낳아 기르는 동안 어떻게 이토록 성공적으로 커리어를 쌓을 수 있었는지 가늠해보면서, 한국의 유명한 소설인 "82년생 김지영"을 떠 올 수밖에 없었습니다. 주인공인 김지영은 반복되는 가사, 무의미한 의무 속에서 자신이 아무것도 아닌 정도쯤으로 결국 무너져 내리고 말죠.

 

만약 베라처럼 김지영에게도 헌신적인 가족들, 사려 깊은 남편이 있었다면 좀 달랐을까요? 베라처럼 성공적인 삶을 산 여성이 있는 것은 당연히 기쁜 일이지만, 반대로 오직 자신을 둘러싼 상황과 사회적 편견 때문에 자신의 삶의 정점까지 오르지 못한 수 없는 여성들 또한 있을 것입니다. 그런 그녀들에게 미안한 생각이 듭니다.